【앵커】
정부가 2030년까지 경기,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 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는 광역교통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교통 체계를 철도 중심으로 바꾸겠다는 것이 핵심인데, 현재 3개 노선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를 1개 노선 더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김용재 기자입니다.

【기자】

"앞으로 10년 안에 세계 최고 수준의 교통망을 구축하겠다."

국토교통부가 밝힌 광역교통 비전입니다.

수도권 주요 거점 간 통행시간을 30분 대로 단축해 평균 출퇴근 시간을 대폭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와 함께 환승시간 30% 단축과,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도 목표로 제시됐습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교통지옥에 시달리는 일 없이 여유 있는 아침과 가족과 함께 하는 저녁을 보내며 보다 행복한 일상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이에 지하철 3호선 대화~운정, 9호선 강일~미사 구간을 연장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됩니다.

인천2호선과 신안산선도 연결하고, 김포한강선과 검단도 잇겠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4호선 등 기존 광역철도 노선은 개량해 급행운행을 실시하는 등 급행운행 비율도 2배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특히, 현재 추진 중인 GTX A·B·C 노선 외에 수도권 서부지역 등에 대한 신규 노선 설치도 검토할 방침입니다.

[최기주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 급행철도 부분도 지금 3개 노선을 가지고 있는 것이 과연 충분한가라는 부분부터 시작을 해서….]

정부는 오는 2030년 철도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이 완성되면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 수혜지역에 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OBS뉴스 김용재입니다.

<영상취재: 이홍렬 / 영상편집: 장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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