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내년부터 인천·경기·서울 수도권 3개 시도는 수도권 매립지 쓰레기 반입량을 10% 줄여야 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5일간 쓰레기 반입이 전면 중단돼 자칫 쓰레기 대란이 우려되는데요,
제도 시행을 2달여 앞두고 지자체 마다 비상이 걸렸습니다.
최한성 기자입니다.

【기자】

쓰레기 반입총량제 도입은 수도권 매립지 반입 폐기물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수도권 매립지에 반입되는 직매립 생활 폐기물은 2015년 46만5천t에서 2018년 70만6천t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스탠딩】
"이런 추세라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3 매립장 사용 기한은 당초 예상했던 2025년 8월보다 1년 정도 앞당겨질 전망입니다."

[황인식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미래전략실장: 초과분에 대해서는 반입수수료 100%를 차등 적용하고, 초과 지자체에 대해서는 대상 폐기물을 익년도에 예고 후 5일간 반입 정지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자치구별 감량 목표를 주고, 인센티브나 패널티를 부여하는 '공공폐기물처리시설 반입량관리제'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서울시 관계자: 그렇지 않으면 생활 폐기물 양을 감량한다는 게 쉽지 않아서 이것을 어떻게 강화시킬까 고민하고 있어요.]

인천시는 생활 폐기물 배출 억제를 위해 '쓰레기 봉투 가격 현실화' 카드를 검토 중입니다.

[이재충 / 인천시 자원순환과장: 종량제 봉투 가격 현실화 방안에 대해 시가 연구용역을 해서 군·구에 현실화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권고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기초자치단체를 적극 독려하며 폐기물 줄이기에 나섰습니다.

이들 3개 지자체는 생활 폐기물 10% 감량이 불가능한 목표는 아니지만, 주민들의 동참 없이는 실현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10% 감량 목표 미달성에 따른 5일간 폐기물 반입 전면 중단은 곧 쓰레기 대란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어서, 지자체들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OBS뉴스 최한성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 / 영상편집: 조민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