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서울지역 경찰서 임시청사 4곳에서만 혈세 170억 이상이 낭비되고 있다는 보도 전해드렸는데요.
한마디로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하지 않은채 임시청사로 이사부터 간것이 큰 문제로 지적됩니다.
이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4월 임시청사로 옮겨간 서울 방배경찰서, 하지만 아직도 착공을 못하고 있습니다.

【브릿지】
복개천 저류조 설치 여부 등을 놓고 협의가 되지 않으면서 방배경찰서 신청사 착공은 1년 넘도록 첫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의만 14개월, 꼼꼼이 일처리를 했다면 내지 않아도 될 임대료를 그동안 날린 셈입니다.

[경찰 관계자: 그때 건축 심의가 빨리 끝날 줄로 알았는데, 그게 1년이 걸려버렸어요.]

경찰서 신축은 다섯 단계를 거치는데, 기획재정부가 건축단가를 대폭 낮추는 바람에 내년에나 공사가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말합니다.

[경찰 관계자: 다른 부처보다 저희가 예산을 적게 받았어요.건물을 지을 수 없는 단가예요.]

기획재정부는 이를 부정합니다.

[기획재정부 담당자: 단가가 적어서 그래서 중간중간 사업이 빨리 진행이 안 된다는 그런 얘기를 할 텐데 그건 핑계라는 거죠.]

서부와 강서, 강남경찰서도 상황은 마찬가지.

예산을 매듭짓지 않고 임시청사로 먼저 이전해 혈세낭비를 자초했다는 지적입니다.

[김상철 연구위원/나라살림연구소: 애초에 서둘러서 이전했거나 그러니까 실제 계약을 완료하고 착공 시기에 맞춰서 이전해야 되는데 소위 계획 시기부터 이전을 해서 그 시간 동안 임대료가 나갔거나.]

서울에서 추가로 신축을 앞둔 경찰서는 용산과 동작경찰서 등 두 곳.

[스탠딩]
경찰서 이전이 매번 관계부처간 불협화음으로 지연됐다면 초기단계부터 치밀한 계획으로 이를 막을 수는 없었는지 다시 살펴봐야할 때입니다.

OBS뉴스 이승환입니다.

<영상취재: 이시영 / 영상편집: 박영수>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