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10개월 넘게 지역 주민들과 업체 간에 갈등을 빚어온 인천 동구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데요.
양측이 한발씩 양보하며 합의에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숙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주민들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백지화를 요구해온 것은 발전소 허가 당시 주민 의견이 배제됐기 때문입니다.

안전에 대한 검증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는 주민들의 불안감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됐습니다.

[김종호 / 동구 주민 비대위대표(지난달 16일): 수용성과 관련해서 어떻게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인지 주민들이 우려하는 안전과 환경과 관련해서 어떻게 검증하고 보완할 것인지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이 들고요.]

이런 가운데 안전성 검증 등에 대한 업체와 주민 간의 협상이 진척되지 않자 인천연료전지 측은 발전소 공사 강행을 선언했습니다.

주민들은 물리력을 동원한 저지로 맞섰고 형사 고소 등이 이어지며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양측의 첨예한 대립이 타협으로 급반전한 것은 인천시 동구청의 적극적인 중재가 한몫했다는 평입니다.

[허인환 / 인천시 동구청장: 그리고 다시 4자 회담까지 오는 과정에서 정말로 많은 대화와 소통을 통해 가지고 그동안 쌓였던 오해와 불신이 이제 걷어지면서 지금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습니다.]

양측은 현재 합의문 초안에 접근하며, 오는 18일 발표를 앞두고 있는 상황. 

합의문에는 인천시와 동구, 주민 등이 참여하는 민관안전위원회를 구성해 발전소 건립 전 과정에 대한 안전성을 점검한다는 내용이 포함됐고,

발전시설을 더 이상 증설하지 않겠다는 것과 방음벽 설치, 통합적인 주민 지원 사업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 김재춘/ 영상편집: 조민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