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사흘째에 접어든 철도노조 파업에 출퇴근길 시민 불편이 큽니다.
노사 간 협상 물꼬가 다시 터지지 않는 가운데 정부는 무조건적 노사합의가 능사는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보도에 정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우려했던 '출·퇴근길 대란'은 없었지만 시민들은 하루 종일 열차 이용에 불편을 겪었습니다.

평소보다 배차 간격이 길어진데다 한꺼번에 많은 승객들이 몰리면서 열차 내 혼잡도도 높았습니다.

열차 운행률은 평시 대비 78.2%였는데, 수도권 전철이 86.1%, KTX 76%, 일반열차 65.2% 수준으로 집계됐습니다.

코레일은 대체 인력을 투입해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지만 버스 등 다른 교통편 이용도 당부했습니다.

철도노조는 서울 여의도 등지에서 집중 투쟁을 이어갔습니다.

4조2교대를 위한 인력 충원과 인건비 정상화 등 4대 요구안을 사측이 수용할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황상길 /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쟁의대책위원장: 살아서 일할 권리 일하면서 안전한 철도를 만들 권리가 우리한테 있습니다. 이것을 만들고자 하는 겁니다.]

(그제) 막판 협상 이후 아직까지 대화에 진전이 없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노사 양측 안에 대해 모두 부적격 판정을 내리면서 분위기는 더 얼어붙었습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노조가 파업을 강행해 국민 불편을 초래하게 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무조건적 합의가 능사는 아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노사 모두 인력 증원 요구와 관련해 "객관적 산출근거와 재원 조달 방안 등을 제시한다면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OBS 뉴스 정주한 입니다.

<영상취재: 유승환, 이시영 / 영상편집: 박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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