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를 두 달 만에 또다시 낮춰 2%로 조정했습니다.
다음 주 한국은행이 발표하는 성장률 전망에도 영향을 미칠지 관심입니다.
 이재상 기자입니다.

【기자】

이달 들어 지난 20일까지 수출이 10% 가까이 줄었습니다.

수출 주력 품목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휴대전화 모두 큰 폭으로 수츨이 감소하면서 12개월째 내리막을 걷고 있습니다.

경기 둔화가 이어지자 한국은행은 지난달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 수준인 1.25%로 낮췄습니다.

[이주열/한국은행 총재 (지난달 16일) : 투자 부진이 지속된 가운데 소비 증가세가 약화되었으며 수출도 세계경제의 성장세의 둔화로 큰 폭의 감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0%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지난 9월 전망치보다 0.1%포인트 하락한 수치로 1년 새 4번이나 내렸습니다.

OECD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갈등의 불확실성, 반도체 하락 등으로 수출과 투자가 부진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을 높이 평가하고, 추가적인 통화 완화정책이 나올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음 주 한국은행의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 발표에서도 이같은 분위기가 감지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한국은행은 올해 2.7%로 잡았던 성장률을 이미 2.2%까지 낮췄는데,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잠재성장률보다 낮을 경우 추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한국은행이 두 차례 금리 인하 효과를 지켜보겠다고 한 만큼 추가 인하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OBS뉴스 이재상입니다.

<영상편집: 조민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