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연말 국회의 시한폭탄, 패스트트랙 법안 가운데 선거법 개정안이 본회의에 부의됐습니다.
상정과 표결만 남았는데, 한국당이 결사 저지를 선언한 가운데 민주당 등 다른 정당은 강행 처리를 압박했습니다.
김용주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당을 뺀 여야 '4+1' 협의체 첫 회의.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은 먼저 공수처법 단일안을 만들고 서명을 받자고 제안했습니다.

표결 통과 가능성을 보여줘 한국당을 협상장으로 오도록 압박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선거법은 당초 합의에서 비례대표를 축소한 240:60, 255:45, 250:50 안이 나오고 있다며 한국당 없이 강행 처리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김관영 / 바른미래당 의원: '원안대로 표결에 부쳤을 때 부결될 가능성이 있다'라고 하는 일부의 의견이 있기 때문에….]

소수 정당들은 의원 정수 확대 필요성도 제기했지만 민주당은 신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의원: 저희 당으로서는 반드시 정기국회 내에 통과를 시키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한국당은 당대표 단식을 이어가며 결사 저지를 선언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불법과 무효의 폭거의 정치가 이제는 황교안 당대표께서 단식을 하고 계시는데 인간적 도리도 저버리는 야만의 정치의 시대로 돌입했습니다.]

단식 조롱 논란을 빚은 정의당 대표의 농성장 방문에선 큰 소동도 빚어졌습니다.

[심상정 물러가! 심상정 물러가!]

[심상정 : 정의당 대표: 정치적 비판은 비판이고, 또 단식하시면서 고생하시는 데 대해서 찾아뵙는 것은 도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정치보다 사람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패스트트랙 법안을 놓고 여야의 복잡한 수싸움이 시작된 가운데 문희상 국회의장은 상정 시점에 대한 깊은 고민에 들어갔습니다.

OBS뉴스 김용주입니다.

<영상취재: 기경호, 조상민/ 영상편집: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