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검찰이 이 처럼 압수수색을 강행하며 칼끝을 정면으로 겨누자 청와대도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적극 대응에 나섰습니다.
이른바 '김기현 비리 첩보'에 청와대가 개입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며, 조금만 빨리 파악했으면 검찰수사관의 극단적 선택은 없었을 것이라며 안타까움을 나타냈습니다.
계속해서 배해수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제보 경위와 이첩 과정에 대한 자체 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고민정/경찰 출신이거나 특감반원이 아닌 행정관이 외부에서 제보된 내용을 일부 편집하여 요약 정리한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민정비서관실 소속 한 행정관이 친분이 있던 외부 공직자로부터 받은 제보를 요약 정리해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는 겁니다.

청와대는 제보자의 신원은 파악했지만 본인 동의 없이 공개하기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정당 소속 인사는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선거에 이용하기 위한 제보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또 제보가 스마트폰을 통해 접수됐고 중복된 내용이 많아 보기 쉽게 편집했을 뿐, 자체조사 등을 통해 비위사실을 추가한 적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고민정:이것으로 더 이상 억측과 허무맹랑한 거짓으로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의 한 사정라인 고위관계자는 제보 문건을 서류철에서 어렵게 찾아냈다며,

조금 더 일찍 확인했다면 특감반원이었던 검찰 수사관의 비극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애통해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특감반원들이 고래고기 문제 때문에 울산에 간 것이 아니라는 일부 언론의 의혹제기에 대해 관련 문건을 공개하며 신중한 보도를 주문했습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영상취재:채종윤,조성진 / 영상편집: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