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미국측과 환경오염 정화 비용 문제로 반환이 지연됐던 동두천과 인천 등 미군기지 4곳이 즉시 반환됩니다.
용산 미군기지 반환도 협의가 시작되는데요.
정부는 해당 지역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하지만, 방위비 분담금 협상 목적도 있어 보입니다.
배해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미국과 한미주둔군지위협정 SOFA 합동위원회를 열어 폐쇄된 미군기지 4곳을 즉시 반환받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임찬우 / 국무조정실 주한미군이전지원단장 : 이번에 반환되는 4개 미군기지는 원주에 소재한 '캠프롱'과 '캠프이글', 인천 부평구의 '캠프마켓', 동두천의 '캠프호비 쉐아사격장'입니다.]

또 용산기지의 반환 절차에도 들어가기로 합의했습니다.

반환 기지들은 지난 2010년부터 반환절차가 진행됐지만 오염정화 책임 등에 대한 이견으로 오랫동안 지연돼왔습니다.

이 때문에 오염확산 가능성과 함께 개발계획 차질로인한 지역의 경제적.사회적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정부는 이에따라 "미국 측과의 오염 책임 문제를 지속적으로 협의한다"는 전제를 달고 기지 반환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임찬우 / 국무조정실 주한미군이전지원단장 : 한미 양측은 오염정화 책임, 주한미군이 현재 사용 중인 기지 환경관리강화 방안, 소파 관련 문서의 개정 가능성에 대해 협의를 지속한다는 조건 하에 4개 기지 즉시 반환에 합의하고..]

정부는 일단 1천여억원으로 추정되는 정화 비용을 먼저 부담한 뒤 추후 미국과 정산한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미국은 해외 주둔 기지의 오염정화 비용을 부담한 전례가 없어 결국 우리에게 부담이 돌아올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아울러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한국의 기여를 강조하기 위한 전략이 오히려 미국에 추가 항목을 요구하는 빌미를 줄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영상취재:채종윤,이시영/편집: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