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북한이 비핵화 협상의 시한으로 정한 연말을 앞두고 북미간 긴장의 파고가 높아지는 가운데, 미국이 다시 한번 북한에 손을 내밀었습니다.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美대북정책특별대표가 회동을 공개적으로 제안했는데요.
하지만 미국의 입장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북한이 응할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입니다.
갈태웅 기자입니다.

【기자】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난 뒤 약식 회견을 연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이른바 '연말 비핵화 협상시한'에 대해 "데드라인을 갖고 있지 않다"는 말부터 꺼냈습니다.

그러면서 '판문점에 대화의 장을 마련해놓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스티븐 비건/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북측 카운터파트에게 직접 얘기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여기에 있고 북측은 어떻게 접촉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판문점 방문 계획은 잡혀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엔사 직통전화 등으로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답변을 기다리겠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연락이 온다면 2박 3일 체류 일정도 더 늘릴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북측이 수용할 지는 미지수입니다.

미측에서 비핵화 방식을 바꿀 의사가 없는데다 군사적 압박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TV아사히: 비건 대표가 판문점 등지에서 북측과 접촉할지가 초점이지만, 미측은 '방침은 바꾸지 않는다'고 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오히려 미사일 엔진 추가 시험 등 ICBM 발사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정세현/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쏘리라고 봅니다. 그런데 이제 북한은 그러면 미국의 군사적 보복도 각오했다는 말인가? 각오했다고 봐야죠.]

여기에 김정은 위원장이 내건 "시한"을 거부했다는 점에서 더 큰 반발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OBS뉴스 갈태웅입니다.

<영상취재: 차규남 / 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