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LH와 CJ CGV가 인천 내항 재개발 사업을 포기하면서 항만 재개발 사업에 적신호가 켜졌는데요.
인천항만공사와 인천도시공사가 전격적으로 사업시행 주체로 나서기로 했습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 내항의 공공개발이 결정된 건 2016년.

토지이용구상도를 마련한 가운데 최근 기반시설 조성과 용지 처분를 맡은 LH와 상상플랫폼 사업자인 CJ CGV가 잇따라 철수하면서 기로에 섰습니다.

이런 가운데 인천항만공사가 사업시행자로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토지이용계획 부분 변경을 통해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홍경선 / 인천항만공사 사장 직무대행 : 최근 여러 가지 내항재개발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희는 인천시와 협조해서 인천항만공사가 주체적으로 사업시행을 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인천도시공사도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처분용지의 사업성을 확보하는 LH의 사업 방식과는 다른 차원의 '재생' 모델을 적용하자는 것입니다.

[박노식 / 인천도시공사 전략사업처장 : 선진사례를 검토해서 어떤 방향이 좋을지 용역을 한 것이고, 기본적으로 내항 재생이라든가 1·8부두 큰 틀에서 동의했다.]

이에 따라 공공성과 사업성의 조화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항만재개발은 공원, 녹지, 도로 등 공공용지가 전체 사업구역의 50%가 되는 만큼, 처분 용지의 용적률 등이 논란의 대상이었습니다.

[민운기 /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간사 : 사업성을 위해 용적률을 높이면 당연히 조망권 침해와 더불어 도시경관이 파괴되는 등 공공성이 현저히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화 방안' 용역 공개를 앞둔 가운데 인천항만공사와 인천도시공사가 참여하기로 해 내항 재개발에 대한 공론화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 / 영상편집: 김영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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