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회가 오늘 새 임시국회를 열어 문재인 대통령의 1호 공약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 설치법안 표결을 시도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정당당한 표결로 마무리짓자, 자유한국당은 결사 저지 뜻을 재차 밝히며
대치를 예고했습니다.
김민주 기자입니다.

【기자】

그동안 여야 4+1 협의체에 참여 않던 바른미래당 비당권파가 새로운 수정안을 제시했습니다.

공수처에 수사권을, 검찰에 기소권을 부여하는 대신 기소심의위원회를 설치하는 것이 핵심.

[권은희 / 바른미래당 의원: 제1야당을 포함한 국회의원들이 소신에 따라 찬성할 수 있도록 무기명 투표 방식으로 변경할 것을 제안합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주승용, 박주선, 김동철 의원이 공수처를 공개 반대한 데 이어 또 다른 변수가 생긴 겁니다.

공수처법 자체를 반대하는 한국당은 4+1 내부 이탈표를 더 많이 끌어내겠다는 전략입니다.

[심재철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이 악법만은 도저히 안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분들이 용기 있게 양심에 따라 행동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민주당은 그러나, 공수처법 통과에는 지장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156인의 의원님들이 공동 발의자가 되어 계시거든요. 그분들 명단을 확인해 보시면 제가 우회적으로 표현합니다만 크게 충돌하지 않는다….]

현재 상정된 공수처법에 156명이 동참했기 때문에 일부 이탈표가 나와도 의결 정족수 148명을 넘고, '권은희안'에 동참한 의원들과도 겹치지 않는다는 겁니다.

공수처법 표결 절차에 돌입하는 국회, 선거법 때와 마찬가지로 여야의 극한 대치가 재현되는 건 불가피해 보입니다.

OBS뉴스 김민주입니다.

<영상취재: 조성범,현세진/ 영상편집: 공수구>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