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3기 신도시인 인천 계양테크노밸리에 광역소각장 설치가 검토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지역주민과 정치권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광역소각장 설치에 관해 결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입장입니다.
유숙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3기 신도시 가운데 한 곳으로 발표된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계양구 귤현동과 동양동 일원에 1만6천500가구와 대규모 녹지를 조성하고, 첨단산업을 유치해 직주근접형 자족도시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현재 공공택지지구 지정을 마치고 개발계획과 보상계획 준비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그런데 인천시가 폐기물 시설 촉진법에 따라 계양테크노밸리에 광역폐기물 소각장을 설치하면 어떻겠냐는 내용의 공문을 국토부 등에 보내면서, 지역주민과 정치권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박성민 / 인천시의원: 계양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쓰레기 소각장을 귤현동, 동양동 귤현천 부근에 건설하겠다는 검토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인근 부천시 대장동에 소각장이 이미 가동 중인데 소각장을 건립하는 것은 불공정한 위치선정으로 대기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란 주장입니다.

또 송도나 청라지역에 설치된 소각장은 새로운 택지건설로 인한 것이어서 계양테크노밸리와 상황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박성민 / 인천시의원: 1만6천500세대 쓰레기 처리를 위해 기존에 거주하는 2만7천여 동양·귤현동 주민의 대기생활권을 침해하면서 건설한다는 것은 공정하지가 않다.]

계양구 주민과 정치권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소각장 건립 계획 자체를 사전에 차단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광역소각장 설치에 관해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며 주민의견을 수렴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강광민/영상편집: 장상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