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법무부가 검사장급 이상 검찰 간부 인사를 13일자로 전격 단행했습니다.
현 정권에 대한 수사를 해온 지휘부 등을 포함해 윤석열 검찰총장의 참모진이 대거 물갈이돼 후폭풍이 예상됩니다.
김하희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는 어제 저녁 검사장급 이상 간부 32명의 승진·전보 인사안을 전격 발표했습니다.

조국 전 장관 비리와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수사를 지휘해온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은 부산고검 차장으로 전보됐습니다.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과 하명수사 의혹 수사를 이끌어온 박찬호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제주지검장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두 사건을 총괄해온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은 수사와 거리가 먼 법무연수원장을 맡게 됐습니다.

현 정권을 수사해온 검찰 지휘부를 해체시킨 셈입니다.

강남일 대검차장과 이원석 대검 기획조정부장 등 윤석열 검찰총장의 참모들도 지방 등으로 자리를 옮기는 등 전원 물갈이 됐습니다.

빈 자리는 문재인 정부와 인연이 있는 검사들로 채워졌습니다.

서울중앙지검장에는 문 대통령 대학 후배로 노무현 정부때 청와대에 파견됐던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이 발탁됐습니다.

대검 차장검사와 법무부 검찰국장에는 참여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한 구본선 의정부지검장과 조남관 서울동부지검장이 맡게 됐습니다.

추 장관의 인사청문회 준비단 홍보팀장이었던 심재철 남부지검 1차장 검사가 반부패·강력부장에, 배용원 수원지검 1차장 검사가 공공수사부장에 임명됐습니다.

이례적으로 6개월 만에 단행된 이번 인사는 여러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인사 과정에서 윤 총장의 의견 청취 없이 진행돼 검찰청법 위반과 직권남용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특히 수사 지휘부가 줄줄이 좌천되면서 살아있는 권력 수사에 제동이 걸린 게 아니냐는 관측입니다.

OBS뉴스 김하희입니다.

<영상취재: 김세기 / 영상편집: 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