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30년 넘게 서울 관문 역할을 해 온 동서울터미널이 재건축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쾌적한 환경으로 바뀌니까 좋은 일이긴 한데, 오랫동안 장사를 했던 상인들은 삶의 터전을 한꺼번에 잃을 위기에 놓였습니다.
이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강제퇴거 거부' 현수막이 상가마다 내걸렸습니다.

터미널을 운영했던 한진중공업은 기존 상가와 재계약을 모두 거부한 뒤 가게를 비워달라고 요구한 상태.

[지희수 / 동서울터미널 상인: 무섭습니다. 그리고 앞이 안 보입니다. 상인들은 당장 매일 장사를 하지 않으면 가족 부양이 힘듭니다.]

한진중공업측은 이미 터미널을 매각했고 계약해지도 합법적인 절차로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한진중공업측 관계자:저희가 사실 무슨 권한이 있겠습니까. 저희는 이미 매각을 했고...]

중재에 나서야 할 서울시는 민간 부문이라는 이유로 수 년째 모르쇠로 일관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 어쨌든 그건 민간 사유지이긴 하니까요. (터미널) 시설이어도.]

상인회를 만들지 말라거나, 나흘간 장사를 안하면 쫓겨나는 불공정한 계약 조건.

턱 없이 부족한 보증금 원금과 협상테이블에서 철저히 배재됐던 상인들의 불만도 극에 달했습니다.

[고희동 / 동서울터미널 상인 비대위원장: 단 한마디의 설명도 이해도 구함이 없이 단지 재건축한다는 내용증명 종이 하나로... 저희를 투명 인간으로 생각하는 건지...]

사각지대에 놓인 제도적 허점이 이번에도 발목을 잡았습니다.

[구본기 / 구본기생활경제연구소장: 세입자를 내쫓으면서 세입자가 타격을 입는데, 손해를 보는데 그 손해를 보상하지 않아도 되게끔 지금 법률이 짜져 있어요.]

【스탠딩】
상식적으로도, 윤리적으로도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는 이유로 자행되고 있습니다.

OBS뉴스 이승환입니다.

<영상취재: 조성진 / 영상편집: 조민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