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인천 내항 주변 상당수 국유지가 민간에 팔려나가 난개발이 우려된다고 보도해드렸는데요.
OBS 취재 결과, 내항 재개발 추진이 예고되자, 전 해양수산부 공무원도 국유지를 매입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 내항 1부두 출입문 쪽에 있는 민간 주차장.

당초 관세청 소유 부지로 옛 세관청사 건물이 있던 곳인데, 2009년 7월 민간이 매입한 뒤 헐렸습니다.

매입가격은 당시 공시지가인 ㎡당 52만 원이 적용된 12억300여만 원.

팔린 시점이 석연치 않습니다.

2007년 10월, 내항 재개발 청원이 시작됐고, 1년 만에 정부가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했기 때문입니다.

누가 산 것일까?

등기부등본에 게재돼 있는 유 모 씨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항만물류과장을 끝으로 퇴직한 뒤 인천'A'부두운영회사 대표로 선임됐던, 전 해수부 공무원이었습니다.

10년이 지난 2019년 공시지가는 ㎡당 73만 원으로 올랐고, 내항 재개발 기대감으로 호가는 매입가의 2배가 넘는 30억 원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역사성 있는 건물도 헐리고, 내항 재개발로 다시 매입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경관 훼손 논란이 불거진 148미터 초고층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도,

정부의 주먹구구식 국유지 처분과 인천시의 정책 부재가 빚어낸 합작품이란 지적입니다.

[장정구 / 인천시민연대 운영위원장 : 내항 주변 지역에 인천시가 도시계획을 수립하지 않는다면 148미터와 같은 고층빌딩으로 인한 경관훼손이 앞으로도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한편, 시민단체는 성명을 내 내항 주변 국유지 에 대한 전수조사와 유휴부지에 대한 도시관리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 / 영상편집: 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