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중국이 오늘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의 칼럼을 문제 삼아 베이징 주재기자 3명을 추방했습니다.

미국이 어제 중국 5개 관영언론사 규제에 나선데 따른 맞대응으로 해석됩니다.

【기자】

중국이 미국 언론사 베이징 특파원의 기자증을 회수했습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어제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19일 베이징 주재 월스트리트저널 특파원 3명의 기자증을 취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시민권자인 조시 친 부국장과 차오 덩 기자, 호주 시민권자인 필립 원 기자가 대상입니다.

중국이 발급한 기자증이 없으면 비자를 받을 수 없어 사실상의 추방인 셈입니다.

겉으로는 지난 3일 월스트리트저널이 게재한 월터 러셀 미드 교수의 '중국이 진정한 아시아의 병자' 제목의 칼럼을 문제 삼았습니다.

겅 대변인은 "중국은 법과 규정에 따라 외국 기자 관련 업무를 처리한다"면서 "인종 차별적 표현을 빌려 악의적으로 중국을 공격하는 언론은 중국인들이 환영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1998년 이후 외국 특파원을 추방한 적 없던 중국이 보름 넘게 지난 일을 끄집어 내면서까지 미국 언론사 특파원을 추방한 데는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미국이 중국 관영언론사 5곳을 외국사절단으로 지정하고 규제에 나선 것에 대한 대응 조치로읽힙니다.

겅 대변인은 미국의 이 같은 조치에 "미국이 중국 언론기관의 정상적 운영을 무례하게 방해하고 있다"며 "받아들 일 수 없다"고 반발했습니다.

외국사절단으로 지정되면 미국 내 자산을 등록해야 하고 취득 시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대중 압박의 범위를 언론 분야로 확대한 셈입니다.

1단계 무역협상 타결로 잠잠하던 미중 갈등이 언론 분야로 확전하는 모양새입니다.

월드뉴스 김정수 입니다.

<영상편집 : 이정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