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도가 전체 도민 1인당 10만 원씩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한 데 이어 도내 시군마저별도의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너도나도 나서고 있는데요.

그런데, 재정 자립도에 따라 지급하는 곳과 지급하지 못하는 곳, 지급하는 곳의 액수도 천차만별이어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강병호 기자입니다.

【기자】

포천시가 시민 1명당 40만 원씩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박윤국 / 포천시장 : 행정 절차를 거쳐서 4월 말에 접수를 받아서 5월에 지급하는, 주민등록상 지급 기준일자를 3월27일 18시 기준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자체 예산 539억 원과 경기도 지원금 150억 원이 투입됩니다.

정부가 발표한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지자체 분담금은 별도로 마련할 방침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포천시민들은 전국 기초자치단체에서 가장 많은 재난기본소득 수혜를 받게 됩니다.

4인 가구 기준으로 보면 포천시 지급금 160만 원과 경기도 지급금 40만 원, 소득 하위 70% 가구에 지급되는 정부 지원금 100만 원 등 최대 300만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경기도 기초단체들이 적게는 5만 원에서 많게는 40만 원까지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하면서 자치단체별로 수혜 규모는 차이를 보이게 됐습니다.

재난기본소득을 시행하지 않거나 금액이 적은 기초단체 주민들은 상대적인 박탈감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정진성 / 의정부시민 : 다른곳하고 수준을 맞춰야지, 의정부시 같은 경우는 너무 낙후돼 있어서 돈이 예산이 없어요.]

특히 선별 지원하겠다는 일부 기초단체 주민들의 경우에는 정부와 지자체 지급금 가운데 어느쪽이 더 많이 주느냐를 따지게되는 상황도 벌어지게 됐습니다.

OBS뉴스 강병호입니다.

<영상취재 : 유병철 / 영상편집 : 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