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한미 방위비 협상이 상당히 진전됐지만 최종 타결이 지연되면서 오늘부터 4천여 명의 주한미군 소속 한국인 근로자들이 강제 무급휴직에 들어갔습니다.
정부는 긴급생활자금 대출지원 등 대책을 내놓기로 했습니다.
최진만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은 한미동맹 파기하는 무급휴직, 즉각 철회하라]

주한미군 한국인노동자들은 미국의 과도한 요구로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결렬됐다”며 강제 무급 휴직을 규탄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를 향해 생존 대책을 요구했습니다.

[최응식/전국주한미군노동조합 위원장: 한국인 노동자들의 무급휴직은 노동자들의 생계에 치명적일 뿐 아니라 수만명의 주한미군과 그들 가족들의 생명과 안전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한미방위비협상 타결 지연으로 강제 무급 휴직에 들어간 한국인 근로자는 약 4천여명.

주한미군 전체 근로자의 절반 수준입니다.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은 SNS에 영상 메시지를 올려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미국 측에 유감을 표명하며 긴급생활자금 대출 지원 등 여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현수/국방부 대변인: 국회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특별법을 제정하여 우리 정부 예산으로 근로자들의 생활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최근 한미 정상 간 통화에서 코로나19 사태에 공동 대응키로 합의한 것을 계기로 당초 이르면 오늘 협정이 타결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측이 요구했던 액수 보다 대폭 낮아진 금액에서 절충점을 찾고 협정 유효기간도 5년으로 늘리기로 했다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협상에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밝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결단 등 아직 변수가 남아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OBS뉴스 최진만입니다.

<영상취재:기경호 / 영상편집: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