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긴급재난지원금을 둘러싸고 애매모호한 기준과 형평성 논란이 확산되자 총선을 앞둔 정치권이 먼저 반응하고 나왔는데요.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주되, 더불어민주당은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을, 미래통합당은 1인 당 50만 원을 지급하자는 공약을 내놨습니다.

정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소득 하위 70% 가구에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기존 정부 입장을 바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가 재정에 한계가 있지만 총선이 끝나는 대로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역과 관계없이 소득과 관계없이 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한 번쯤은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지원금 규모는 "4인 가구 100만 원을 기준으로 한다"며 전 국민에게 지급할 경우 13조 원 정도가 든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달 당정청 협의에서도 규모와 지급 대상을 확대하자고 요구했지만 기획재정부가 반대한 바 있습니다.

미래통합당에선 황교안 대표가 국민 1인당 50만 원씩 주자는 제안을 내놨습니다.

'긴급재정경제명령권'이 발동돼야 한다고 주장하자 당 일각에서는 황 대표가 일관성 없는 메시지를 내놨다는 비판이 일었습니다.

그동안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정책을 '매표 행위'라고 비판해왔기 때문인데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선대위 메시지와 큰 차이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김종인 /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정부 긴급명령을 빨리 발동을 해서 다소라도 빨리 문제 해결을 보자 하는 뜻에서 얘기들을 했던 것 같아요.]

통합당은 또 "건보료 기준 하위 70%만 지원금을 준다는 정부 기준이 해괴하다"며 차선책으로 대책을 내놓은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OBS뉴스 정주한입니다.

<영상취재: 조성범, 조상민 /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