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내 최대 배달 앱인 '배달의 민족'이 수수료 체계를 일방적으로 바꾸면서 독과점 횡포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정치권에서 강경 대응을 예고하자, '배달의 민족' 측은 수수료를 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국내 최대 배달 플랫폼, '배달의 민족'이 앱 수수료 체계를 바꾼 건 지난 1일.

광고 1개 당 매달 8만8천 원을 받던 정액제에서 매출의 5.8%를 가져가는 정률제로 바꿨습니다.

대형 업체의 광고 도배로 생기는 소상공인 피해를 막겠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소상공인들은 코로나19 불황에 수수료 부담까지 떠안게 됐다며 불만입니다.

[이상백 / 경기도 소상공인연합회장: 월매출 3천만 원인데는 (수수료가) 50만 원대에서 170만 원대까지 오르는 것으로 조사됐고요.]

경기도는 즉각 칼을 빼들었습니다.

【스탠딩】
이재명 지사는 일방적 수수료 인상은 독점점 지위를 이용한 횡포라며 공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공공배달앱 개발로 경쟁을 유도하고, 적정 수수료 결정을 위한 행정 조치를 할 방침입니다.

[이재명 / 경기도지사: 세무조사를 통해서 과연 적정하게 요금이 책정되고 있는지, 소득 결정은 제대로 되고 있는지, 납세는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한번 체크해 볼 수도….]

더불어민주당도 수수료 경감을 위해 특별법 입법 등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진표 / 더불어민주당 비상경제대책본부장: 외식업이 장사가 잘 돼도 상당한 부분을 임대료 이상으로 IT업계에 바치는 꼴이 되지 않느냐….]

논란이 불거지자 '배달의 민족' 측은 사과문을 발표하고, 이번 달에 한해 수수료를 50% 경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OBS뉴스 이정현입니다.

<영상취재: 김영길 / 영상편집: 민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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