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19로 일본 7개 지역에 긴급 사태가 발효한 첫날, 500명이 넘는 신규 확진자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너무 늦은 대응이었다는 회의론이 확산하는 가운데, 아베 신조 총리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아나운서】

긴급 사태 발효 첫날인 어제, 일본에서는 500명이 넘는 신규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역대 최다 기록으로 하루 확진자가 500명이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누적 확진자도 5,700명에 육박하며 회의론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대응이 너무 늦었다는 것입니다.

마이니치신문 전화 여론 조사에 따르면 아베 총리의 긴급 사태 선포 시기에 대해 70%가 '너무 늦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 도쿄, 오사카 등 7개 광역지역에만 긴급사태를 선포한 것에 대해서는 '더 확대해야 한다'가 58%, '타당하다'는 34%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코로나19가 아닌 고이케 도쿄 도지사와 싸우고 있습니다.

이발소와 미용실, 주택용품 매장 등을 휴업 대상에 포함하느냐 마느냐를 두고 갈등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아베 총리는 경제 악화를 고려해 두고 보자는 반면,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도쿄의 도지사는 마음이 급합니다.

두 사람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며 휴업 대상 발표는 10일로 미뤄졌고 현장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동은 제한하면서도 철도와 버스 등 대중교통은 정상 운행하고 있고 유흥업소는 모두 문을 닫았지만 식당과 상점 등은 대부분 정상 영업 중입니다.

[윌 리플리 / CNN 기자: 저는 지금 에비수에 나와 있습니다. 도쿄에서도 매우 활기찬 장소로 대부분의 사업장이 영업 중입니다. 여기 보이는 식당의 절반 이상은 고객으로 가득합니다.]

일본 정부가 코로나19의 위험성을 은폐하다 재난을 자초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아베 총리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까지 열리고 있습니다.

월드뉴스 김준호입니다.

<구성 : 이꽃봄 / 영상편집 : 이정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