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검찰이 '부실회계 혐의'를 받는 정의기억연대를 상대로 강제수사를 본격화한 후 일본 언론의 관심도 폭증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는 수요집회나 소녀상 설치 등 위안부 문제 해결 활동까지 걸고 넘어지는 보도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갈태웅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압수수색을 마친 직후.

일본의 한 방송사가 해당 소식을 전하면서 다음과 같은 설명을 덧붙입니다.

[TV아사히: 한국 시민단체, 정의기억연대는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매주 수요일에 집회를 여는 등 위안부 피해자 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요미우리 신문은 여기에 "소녀상 설치, 한·일 위안부 합의 반대"까지 추가했습니다.

두 문장으로 처리한 속보 가운데 절반은 정의연의 반일 활동이었습니다.

이처럼 정의연 수사를 다루는 일부 일본 언론의 보도가 엉뚱하게 번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물의를 빚은 곳에서 해왔던 일은 모두 부당할 것'이라는 식의 억지 논리입니다.

[최은미/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잘못된 집단이라든지 이런 식으로 부각시키면서 정당성 부분이라는 차원에서 반기를 제기할 수 있는 부분으로 작용하게 하기 위해서….]

때마침 일본 정부도 힘을 싣는 모양새입니다.

정의연이 반대하는 위안부 합의에 어떠한 추가 조처도 없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모테기 도시미쓰/일본 외무상(지난 19일):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계속 한국 정부에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한 한·일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강력히 요구하겠다….]

문제는 수사가 초기 단계인 만큼 공세가 계속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입니다.

정부도 정의연 의혹과 과거사 문제의 본질은 별개라는 사실을 부각시켜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OBS뉴스 갈태웅입니다.

<영상취재: 최백진 / 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