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젯밤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선진 7개국, G7을 확대하고 여기에 한국이 참여해달라는 제안을 받고 수락했습니다. 
중국의 반발 우려에도 불구하고 명실상부한 리더 국가로서의 국격 상승에 무게를 둔 판단인데, 청와대는 중국도 양해할 것이라고 낙관했습니다.

배해수 기자입니다.

【기자】

15분간 이어진 한미 정상 통화의 핵심은 G7의 확대 문제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G7은 낡은 체제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며,

한국을 포함한 4-5개국을 추가해 G11이나 G12로 확대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G7은 한계에 봉착했다며 적절한 조치라고 화답했습니다.

청와대는 G7확대체제 참여가 국격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강민석 대변인:G11 또는 G12라는 새로운 국제 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세계의 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G7 확대 의사를 밝힌 뒤 가장 먼저 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와 긍정적 발표를 요청해왔다는 사실도 밝혔습니다.

통화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초청 의사를 밝힌데 대해 "조금도 회피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 문 대통령의 발언도 공개했습니다.

당초 '반중연대'라는 중국의 반발을 우려해 신중한 입장을 취할 것이라는 관측과 달리 문 대통령이 정면돌파를 선택한 것입니다.

G7 확대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과 경제에 의제를 집중하면 중국의 거부감을 누그러뜨릴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자신감을 반영하듯 청와대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연내 방한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영상취재:채종윤, 이시영 / 영상편집: 공수구>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