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오늘은 홍콩 반환 23주년이 되는 날인데요.
홍콩 국가보안법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홍콩 민주화 세력이 중국으로 송환돼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각국은 홍콩 보안법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최진만 기자입니다.

【기자】

홍콩이 현지시간으로 어젯밤 11시부터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오늘은 홍콩 반환 23주년 기념일로, 기념일 1시간 전에 법 시행이 이뤄진 겁니다.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회가 홍콩보안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데 이어 시진핑 국가주석이 이 법에 서명했습니다.

철저히 비밀에 부쳐오던 홍콩보안법의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됐습니다.

홍콩보안법은 국가 분열·국가 정권 전복·테러 활동·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 4가지 범죄를 최고 무기징역형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09년 시행된 마카오의 국가보안법이 최고 형량을 30년으로 규정한 것과 비교하면 처벌은 훨씬 무겁습니다.

홍콩의 기본법과 보안법이 충돌할 경우에는 보안법이 우선합니다.

또 홍콩보안법은 중앙정부가 홍콩에 국가안보처를 설치하도록 했습니다.

홍콩보안법이 발효됨에 따라 지난해 송환법 반대로 촉발된 반중 시위대의 시위 행태는 모두 처벌 대상이 됩니다.

당장 홍콩의 대표적인 민주화 인사인 조슈아 웡과 지미 라이가 체포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에 크게 반발한 건 미국입니다.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베이징은 이제 홍콩을 '한 국가, 한 체제'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도 그렇게 해야 한다"며 “강력한 대응 조치를 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유럽국가 등 27개 서방 국가들은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홍콩 보안법이 '일국양제'를 훼손하고 인권에 분명한 영향을 미친다”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OBS뉴스 최진만입니다.

<영상편집: 공수구>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