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어제 경실련이 청와대 다주택 참모들을 교체하라고 요구했죠.

다주택 중 1채만 남기고 모두 팔라고 권고한 지 6개월이 지났는데도, 팔지 않고 있어 서민들을 위한 주택정책을 내놓겠냐는 게 이유였는데요.

청와대가 오늘, 다주택 참모들의 부동산 처분을 강력 권고했고, 노영민 비서실장이 나서서 아파트 2채 중 한 채를 팔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노 실장이 서울 반포가 아닌 충북 청주 아파트를 팔기로 해 '똑똑한 한 채' 전략을 구사하느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어서 배해수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 관련 긴급 지시 사실을 전하면서 노영민 비서실장의 아파트 처분 방침도 밝혔습니다.

청와대 참모들의 다주택 매각을 독려하기 위해자신이 소유한 서울 반포와 충북 청주 아파트 가운데 반포쪽을 급매로 내놓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잠시 뒤 "노 실장이 처분하려는 건 반포가 아닌 청주 아파트"라고 정정했습니다.

'2020년 정기재산공개'에 따르면 노 실장이 보유한 반포 아파트는 한신서래마을 45.72㎡형으로 시가 15억원에 달합니다.

반면 청주 진로아파트는 이곳 보다 3배가 더 큰134.88㎡형이지만 실거래가는 3억원이 채 안됩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청와대 비서실장 마저
'똘똘한 한 채' 전략을 구사하느냐는 논란이 일었습니다.

[심상정/정의당 대표:부동산 정책이 뒷북 땜질 처방으로 일관하고 있는 이유가 청와대와 정부의 고위 관료들 중에 다주택자가 많기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반포 대신 자신이 3선을 한 지역구의 아파트를 내놓는 게 도의적으로 옳으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에 대해 노 실장은 반포에는 미혼인 아들이 거주 중이고 청주는 3년째 비어 있어 청주 아파트를 매물로 내놨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도 노 실장 스스로 부동산 투기를 잡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훼손했다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영상취재:채종윤,조성진/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