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수도권 집값 급등에 대한 불만이 정치권으로 옮겨 붙었습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정부·여당에 책임이 있다고 꼬집었고, 미래통합당도 가세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강력한 안정 대책을 예고했습니다.
김민주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집값이 계속 오르는 건 집권 여당이 수혜자이기 때문이다."

경실련이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주택 처분서약'을 이행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총선 당선자 기준 180명 가운데 21명, 투기지구 등에 주택을 여러 채 보유한 의원 11%에 대해섭니다.

민주당이 총선 전 투기지구 등에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출마자들에게 실거주 1채를 제외하고 모두 매각하겠다는 서약서를 쓰게 했지만, 의원들이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집값 폭등에 대한 비판 여론에 통합당도 가세했습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문재인 정부에서) 22번의 부동산 정책이 있었습니다만은 지난 3년간 중위 주택 가격은 무려 52%나 상승했습니다.]

당과 여의도원구원 공동 주최로 부동산 대책을 비판하는 간담회도 열었습니다.

[김종인 /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처음부터 정부가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일관성을 결여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생각….]

발등에 불이 떨어진 민주당, 7월 국회에서 12·16, 6·17 대책의 후속 입법을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다주택자와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대해서는 종부세 등을 중과하고 실수요자는 보호하는 실효성 있는 부동산 안정화 대책을….]

투기세력 근절에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선언한 민주당.

보유세를 우선 강화한 뒤 취득세를 높이고 거래세는 그대로 두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OBS뉴스 김민주입니다.

<영상취재: 조성범,조상민/ 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