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초유의 부동산 정국에 정치권도 비상입니다.

민주당은 보유세 강화 등 규제를 내세웠고, 통합당은 주택공급을 늘려야 한다며 규제 완화를 강조했지만, 국회의원들의 다주택 논란으로 이어지면서 해법 찾기가 쉽지 않은 형세입니다.

이어서 정철호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분노한 민심을 의식한 듯 7월 국회에서 다주택자와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대한 종부세 강화를 처리하고 후속 법안도 다짐했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터무니없는 돈을 벌 수 있다'는 그런 의식이 우리 사회에서 사라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주택 소유 의원들에 대해서는 총선 전 2년 안에 처분하기로 했지만 당 차원에서 빠른 조치를하기로 했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다주택 국회의원은 해당 주택의 처분 이행 계획을 직접 밝히고 실천해 줄 것입니다.]

미래통합당은 불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15년 전 실패한 참여정부 정책을 답습한다"며 국민이 원하는 곳에 주택공급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희숙 / 미래통합당 경제혁신위원장: 어느 나라에도 특정지역의 집값을 잡기 위해서 전 국민 대상의 거시적인 규제를 쓰는 일은 없습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에게 의도하지 않은 효과가….]

하지만 다주택 의원의 부동산 처분에는 입장이 그대로입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어제): 시장 원리에 따라 작동하도록 해야지, (무작정 처분하라는 것은) 시장 원리에 맞지 않게 강제로 팔아라. 아주 반헌법적 발상이라 생각하고….]

시민단체 경실련이 밝힌 다주택 보유자는 민주당 42명, 통합당은 41명.

참여연대도 관련 정책을 주도하는 국회 기재위, 국토위 56명 중 16명이 다주택자라며 이해충돌 방지를 위해 상임위를 옮기라고 주장했습니다.

OBS뉴스 정철호입니다.

<영상취재 : 조성범, 조상민 / 영상편집 : 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