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홍콩 정부가 이른바 '만리 방화벽'을 쌓고 있습니다.

홍콩 정부가 경찰을 통해 시민들의 인터넷 활동을 검열하겠다는 것인데요.

홍콩 시민과 글로벌 인터넷 기업 모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자】

홍콩 정부가 경찰에 인터넷 검열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홍콩 정부는 국가안보를 위해 학교와 사회단체, 언론과 인터넷 등에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는 홍콩보안법 9조와 10조를 근거로 들었습니다.

[정옌슝 / 홍콩 국가안보공서 주임 :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홍콩보안법을 철저히 지켜 우리의 의무를 다하겠습니다.]

이른바 중국의 강력한 인터넷 통제 체계를 만리장성에 빚댄 '만리방화벽'.

이에 따라 경찰은 개인이나 인터넷서비스업체에 국가안보를 위협한다고 여기는 콘텐츠의 삭제나 다른 사람의 접근 차단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 온라인상의 표현을 검열하고 인터넷서비스업체에 이용자 정보 제공과 플랫폼 폐쇄까지도 압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따르지 않으면 징역형까지 처할 수 있고, 법원의 영장을 받아 전자 장비까지 압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홍콩 시민들과 야권은 우려와 당혹감에 휩싸였습니다.

[카린 로 / 홍콩 시민 : 지금부터 어떤 공공 행사에 참여하든 온라인에서 어떤 말을 하든 결국 홍콩보안법에 반하는 일이 될 겁니다.]

당혹스럽기는 글로벌 인터넷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홍콩 경찰이 이용자 정보를 요구할 경우 여기에 응하는 것과 응하지 않는 것 모두 작지 않은 후폭풍을 감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페이스북과 구글, 트위터 등 글로벌 기업들은 일단 "이용자 관련 어떤 자료도 홍콩 정부에 제공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홍콩 국가보안법의 민낯이 드러나면서 또 다른 마찰과 갈등의 싹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월드뉴스 김정수 입니다.

<영상편집 : 이정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