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박원순 서울시장의 유고로 서울시는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됐습니다.
서울시장직을 대행하게된 서정협 부시장이 '박원순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그 동력을 얼마나 살려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 보입니다.
최한성 기자입니다.

【기자】

박 시장의 사망으로 공석이 된 서울시장직은 서정협 행정1 부시장이 대행하게 됩니다.

현행 지방자치법을 보면 지방자치단체장이 궐위된 경우 부시장 등 부단체장이 그 권한을 대행하도록 돼있습니다.

서 부시장은 브리핑에서 앞으로 서울시 공무원이 하나가 돼 시정 업무를 차질없이 챙겨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박원순표 정책을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보였습니다.

[서정협 / 서울시 행정1 부시장: 서울시정은 안정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박원순 시장의 시정철학에 따라 중단 없이 굳건히 계속돼야 합니다.]

10년 가까이 재임하면서 박 시장은 수많은 정책들을 만들었습니다.

박근혜 정부 시기 당시 여권의 비판을 뚫고서 만들어 낸 '청년수당'이 대표적입니다.

소상공인을 위해 만든 '제로페이' 역시 박 시장의 대표 정책입니다.

[박원순 / 서울시장: 저는 이게 관제페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는데 우리 서울시나 자치구가 좀 열심히 뛰어야죠.]

현재 서울시에는 박 시장의 측근들이 대거 포진해 있는 만큼 당분간 이들 정책은 큰 차질 없이 추진될 전망입니다.

다만 '2032년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 등 선출직 시장의 정치력이 필요한 사안들은 동력을 잃을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예정돼 있다는 점도 권한대행 체제에서 강력한 정책을 시행하는데 부담이 될것이라는 분석입니다.

OBS뉴스 최한성입니다.

<영상취재: 최백진, 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