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박원순 시장의 극단적 선택 앞에 여야가 극명하게 갈라졌습니다. 
"공은 공대로 평가해야 한다"는 민주당, "대대적인 추모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는 통합당, 여기에 고 백선엽 장군 예우를 놓고서도 맞부딪쳤습니다. 
이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박원순 시장 빈소에는 여권 인사의 추모 행렬이  주말 내내 이어졌습니다. 

장례위원회에도 대거 이름을 올렸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의원·장례위 공동집행위원장: 세 분의 공동위원장,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어제 말씀드린 대로고요.] 

박 시장에게 제기된 의혹과는 별도로 인권변호사와 시민운동가, 서울시장으로서의 공적을 기려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김경수 / 경남도지사(지난 11일): 그 분(고소인)의 이야기는 중요하고 우리가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똑같은 이유로 박원순 시장님의 업적 또한 충분히 존중받고 추모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통합당은 대대적인 추모는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라며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김은혜 / 미래통합당 대변인: 지금 2차 가해가 심각합니다. 여기에 대대적인 서울특별시장은 피해자에 대한 민주당의 공식 가해로 여겨집니다.]

여기에 고 백선엽 장군 예우 문제가 맞물리며 공방이 증폭됐습니다. 

통합당은 육군장이 아닌 국가장, 대전현충원이 아닌 서울현충원 안장을 촉구했습니다. 

[신원식 / 미래통합당 의원: 파렴치한 의혹과 맞물려 스스로 목숨을 끊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은 대대적으로 추모하면서 구국의 전쟁영웅에 대한 홀대는 도를 넘고 있습니다.] 

백 장군의 친일 행적을 고려해 공식 논평을 내지 않은 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가 어젯밤 빈소를 찾았습니다.

OBS뉴스 이수강입니다.

<영상취재: 현세진, 유병철 /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