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소각장 확충 사업은 인천시가 매립중단을 추진하는 수도권 매립지의 대체수단 중 하나인데요.
그런데 기존 소각장의 '시설 현대화'를 두고 인천시민 다수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역 간 입장차가 미묘하게 달라 갈등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최한성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시가 공개한 시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소각장 확충 사업과 관련해 기존 시설을 현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박상문 / 인천시 공론화추진위원장: '현재 운영 중인 소각시설의 현대화'가 72.2%로, 인천 10개 군·구 모두에서 과반 이상의 의견을 모아주셨습니다.]

반면 '소각시설 폐쇄 후 제3지역으로 이전'은 20.7%에 불과합니다.

주목할 점은 청라소각장이 있는 서구 주민들의 의견입니다.

소각시설 현대화에 대한 서구 주민들의 찬성률은 60%대 초반으로 전체 군·구 중 제일 낮았고, 제3지역 이전에 대한 선호도는 33.3%로 최고였습니다.

이 같은 차이는 관련한 정책을 수립·집행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갈등이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서구 출신 정치인들은 최근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청라소각장 폐쇄를 강하게 촉구했습니다.

[김교흥 / 더불어민주당 의원: 청라소각장, 이제 광역형은 안 되겠다. 쓰레기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서 각 군·구별로 소각장을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인천시 공론화추진위원회는 시민 여론조사와 공론화 결과를 담은 정책권고안을 마련해 이달 중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제출합니다.

시는 그 내용을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용역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용역을 통해 사업의 방향이 구체화되면 소각장 문제를 둘러싼 인천지역 내 갈등은 한층 첨예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OBS뉴스 최한성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 영상편집: 민병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