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본은 어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천600명 가까이 나올 정도로 사정이 심각합니다.
그런데 이 와중에 모레부터 방위성 견학을 재개하고 군국주의의 상징인 대본영 육군부 지하호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가 재확산되는 시점에서 굳이 왜 이 같은 결정을 내렸을까요?
아베 정권의 헌법 개정 숙원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입니다.

갈태웅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이 퍼지고 있는 일본.

어제도 역대 최다인 1천580명이 신규 감염자로 확인됐습니다.

그럼에도 각종 대규모 행사를 열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방위성 역시 3일부터 청사 투어 프로그램을 재개합니다.

오히려 다섯 달 전보다 일정을 더 늘렸습니다.

[고노 다로/日 방위상(어제): 옛 제국 육군의 대본영 지하벙커를 추가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8세 이상 700엔의 입장료를 받도록 돼 있습니다.]

방위성 부지에 있는 대본영 지하호는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시설물입니다.

2차대전 당시 일왕 직속 최고통수기관으로, 침략전쟁의 명령을 내린 본산이기도 합니다.

패전 직전에는 도쿄 근교로 이전을 추진하면서 강제징용 조선인을 대거 동원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곳을 바이러스 재확산 시점에 굳이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겠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방역 실패에 따른 정부 지지율 급락과 무관치 않다"고 지적합니다.

아베 정권의 숙원인 개헌, 즉 정식 군대 보유의 꿈이 코로나19로 멀어졌다는 뜻입니다.

[진창수/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장: (헌법) 9조 개정을 통해서 자위대를 국방군으로 만들겠다는 그런 생각이죠. 그게 불가능해졌다,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틈만 나면 "전쟁할 수 있는 나라"를 외치는 일본, 역사의식도 그만큼 퇴보하고 있습니다.

OBS뉴스 갈태웅입니다.

<영상편집: 용형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