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달 23일

정부가 의대 정원을 10년 동안 4천명 늘리겠다고 발표했죠.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지역 의료 인력 확충 필요성이 커졌다는 게 이윤데.

의사협회를 비롯한 의료계는 즉각 반발하면서 오는 14일 총파업을 경고했습니다.

[박능후 / 복건복지부 장관 (지난 6일) :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국민들이 지방에서 큰 병에 걸리면 주변에 치료할 수 있는 병원과 의사가 없어 서울로 올라옵니다. 그 병이 촌각을 다투는 응급질환이라면 제 때 치료를 받지 못해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역 의사 수 부족 현상. 엄살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인구 1천 명당 활동 의사 수는 2.3명이지만, 지역별로 보면 서울은 3.0명인데 비해 울산 충북 1.5명, 충남 1.4명, 경북 1.3명, 세종은 0.9명으로 지역별 편차가 큽니다.

그런데 의사협회는 그렇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OECD 통계 기준, 단순 숫자 비교만으로 의사 증원의 필요성을 설명할 순 없다며 의료 접근성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라고 말합니다

지역 간 의료 격차를 없애려면 지역에 더 높은 의료수가를 적용해주는 등의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또, 과거 일본과 대만 등이 지방 의사 인력 배출 정책을 진행했지만, 일본의 경우. '이류 의사'라는 인식이 퍼져 성공하지 못했고, 대만은 취약지에 남은 의료인이 16%밖에 안 된다며 실효성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습니다.

그런데 국민의 생각은 의사협회의 생각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지난달 29일 발표된 설문 조사에 의하면 58.2%가 공공의료 인력 확충·지역 의사 양성 등의 이유로 의대 정원 확대 계획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다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총파업을 예고한 의료진들의 결정에 곱지 않은 시선이 상당합니다. 

의료계가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려 국민의 건강과 생명권을 볼모로 삼았다,
 
생명이 경각에 달린 환자들을 사지로 몰아넣는 행위나 다를 바 없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우리는 앞서 두 번의 의료계 총파업을 경험했습니다. 

20년 전 의약분업을 이유로 한 파업 당시 동네 의원 90% 이상이 문을 닫고 의대생들이 자퇴 결의를 하는 등 극심한 갈등이 이어지는 와중에 

치료를 제대로 못 받고 목숨을 잃는 억울한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방역 성적은 OECD 국가 중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케임브리지대학. "높은 품질의 공중보건체계에 기반한 발 빠른 대처 덕분" 이라고 평가했는데요. 

이 결과의 배경엔 의료진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음을 누구보다 우리 국민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의료계의 집단행동으로 국민과 의료계 간 쌓인 신뢰와 존경이 무색해질까 안타깝기만 합니다. 

아직 시간이 있습니다. 

의사협회 측은 오는 12일까지 정부에 파업 철회 명분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공공의료 기반 확충. 국가적 과제가 됐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커지고 있는 만큼, 극적으로 양측이 파업 철회 등의 결정을 도출하길 국민은 한마음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앵커포커스였습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