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처럼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 집회 참가자와 관련해 서울시가 익명검사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사랑제일교회 측은 압수수색과 정부의 방역 지침에 반발하며 정세균 국무총리 등 관련자들을 고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은총 기자입니다.

【앵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집회발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자 서울시가 익명검사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신상공개를 비밀로 부쳐서라도 추가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겁니다.

[서정협 / 서울시장 직무대행: 실명검사가 원칙이지만 여러 이유로 신상공개를 원치 않는 분들은 휴대폰번호만 적고 검사에 참여하도록….]

시는 앞서 통신조회를 통해 광화문 집회 참석자 6천 9백여 명의 휴대전화를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진단검사를 받은 건 30%도 채 되지 않고 1천 200여 명은 아직도 연락이 닿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모두 2천93명에 대한 검사를 마쳤습니다.

경찰이 압수한 교인 명부와 예배 참석자, 광화문 집회 계획 회의록 등을 방역당국과 합동으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랑제일교회 측은 정부의 위치기록 조회와 예배금지 명령 등 방역지침에 대해 위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관련자들을 고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고영일 / 사랑제일교회 변호인단: 수도권 모든 교회 예배 금지 강행한 것은 직권남용 강요 그리고 예배 방해죄의 중범죄에 해당한다.]

또 전광훈 목사 휴대전화 등 변호인 입회 없이 압수한 장하연 서울지방경찰청장을 검찰이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발령 후 처음 맞은 일요일, 전국 교회 대부분은 대면 예배를 인터넷 예배로 전환했습니다.

하지만 부산 지역 270여 곳의 교회가 대면 예배를 강행하는 등 물의를 빚기도 했습니다.

OBS뉴스 유은총입니다.

<영상취재: 유승환, 최백진 / 영상편집: 민병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