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심상치 않자 정치권에선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논의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나섰고, 미래통합당도 적극 검토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정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선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습니다.

김부겸 당 대표 후보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되면 2차 재난지원금은 불가피하다"며, 재원 마련을 위해 '국가 재난기금' 조성을 법제화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진성준 당 전략기획위원장은 1차 때처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소득별 지급을 언급했습니다.

"소득 하위 50%에게만 재난지원금을 줄 경우 재정당국의 부담도 다소 줄어들 것"이라며 "빠른 결정과 집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당내에선 타이밍이 중요하다며 추석 연휴 전 지급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민주당은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지원금 지급을 위한 4차 추경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미래통합당도 2차 재난지원금과 추경 편성에 찬성했습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선별적 지급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지만,

일각에선 재정 여력이 있다면 많은 사람에게 지급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도 나왔습니다.

통합당은 그러면서도 이번 코로나19 재확산의 원인이 정부 여당의 안이한 방역 대책에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종인 /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 정부 여당이 싸워야 할 대상은 국민과 야당이 아니라 코로나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지지율만 신경쓰는 정치방역을 당장 중단하고 코로나 방역에 집중하길….]

한편 통합당은 내일부터 코로나19 대책 특위를 만들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는 계획입니다.

OBS 뉴스 정주한입니다.

<영상취재: 조성범, 이영석 /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