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도 안양에서 최근 코로나19로 생활고에 시달리던 유흥업소 업주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일이 있었는데요. 정부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등을 위한 4차 추경과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고 있지만, 사각지대가 존재할 수밖에 없어 보완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김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30일, 경기도 안양에서 노래바를 운영하던 60대 업주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업주는 코로나19로 생활고와 빚에 허덕이다,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흥업은 고위험시설로 분류되면서 지난 4월부터 운영제한 조치와 집합금지 명령,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사실상 휴업상태입니다.

[송재은 / 한국유흥음식점중앙회 안양시지부장 : 3월달 코로나 사태 이후로 전체적으로 영업을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현재로서는. 매출 자체가 없고…. 유흥업소를 하지 말라는 식입니다.]

사치성 업종이라는 이유로 정부 지원이나 대책은 전무한 상황.

경기도가 한시적으로 유흥업에 대해서도 2천만 원 이내 신용보증 대출 상품을 내놨지만, 이마저도 13개 지자체에서만 가능합니다.

나머지 18개 시군 조례에는 재난 시 지원 업종에 유흥업은 포함이 안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A시 관계자 : 유흥업종은 제외하는 것으로 조례에 다 들어가 있었던 거예요. 조례에 그렇게 되어있다 보니까 예산편성을 못하잖아요.]

이렇다보니, 피해 소상공인 지원시 업종을 따지지 말고 실제 매출 감소를 기준으로 삼자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민병덕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 사각지대가 없는 소상공인 지원이 되어야 하고,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엄격한 심사 없이 신속하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나중에 보완하면 된다….]

재난 장기화시 임대인들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낮추도록 하는 유인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OBS뉴스 김대영입니다.

<영상취재 : 이홍렬 / 영상편집 : 이동호>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