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눈물의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 등의 부실 회계 의혹을 제기한 지 넉 달이 지났는데요.
검찰이 정의연의 전 대표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적용 혐의만 보조금관리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사기 등 6가지에 달합니다.
이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용수 /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지난 5월): 왜 이렇게 당해야 됩니까. 끝까지 이렇게 당하고 있는 제가 너무 부끄럽습니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으로 촉발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정의기억연대 부실 회계 의혹.

검찰이 수사 착수 4개월여 만에 의혹의 중심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시절 불법적으로 보조금을 타고, 업무상 횡령 등을 한 혐의입니다.

서울서부지검에 따르면 윤 의원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운영하는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이 학예사 등 박물관 등록 요건을 갖추지 못했음에도 허위로 보조금을 신청했습니다.

학예사가 근무한 것처럼 꾸며 2013년부터 8년 동안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시로부터 3억 여원을 타냈습니다.
 

7년여에 걸쳐 위안부 사업 명목으로 여성가족부에서도 인건비 6천5백여만 원을 받아 챙겼습니다.

윤 의원은 정의기억연대 이사인 45살 A씨 등과 공모해 불법적으로 기부금품을 모집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관할 관청에 등록하지 않고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41억 원을 모았습니다.

김복동 할머니 장례비 명목 등으로 개인 계좌를 통해 1억7천만 원의 기부금품을 모은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윤 의원이 불법적으로 모은 기부금품 중 약 1억 원을 임의로 사용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OBS뉴스 이정현입니다.

<영상취재: 최백진 / 영상편집: 이동호>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