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영국이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6명 이상 모임을 금지하기로 한 시행 첫날을 맞았습니다.

어디서든 6명 이상 모이지 말라는 건데, 단속 현장에서는 혼란이 잇따랐다고 합니다.

【아나운서】

현지시간 14일, 영국 잉글랜드.

경찰들이 카페와 공원 등을 돌며 삼삼오오 모여있는 시민들에게 강화된 거리두기 규칙을 설명합니다.

최근 영국에서는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2천 명대를 웃돌았습니다.

그러자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집회 허용선인 30명을 6명까지 대폭 낮췄습니다.

실내든 실외든 6명 이상이 모이면 규정 위반이 됩니다.

20~30대를 중심으로 술집 등에서의 감염 확산이 늘어나면서 나온 특단의 조치인데, 다만 사교적 교류를 위한 모임이 규제 대상으로 가족이 모여 있는 것은 단속 대상이 아닙니다.

또 학교와 직장, 코로나19 관련 조치를 취한 결혼식과 장례식, 팀 스포츠 등에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식당과 술집 등은 손님을 6명 이상 받을 수 있지만, 특정 집단이 6명을 넘기면 안 됩니다.

규정을 어길 경우 최소 15만 원에서 최대 490만 원 정도까지 벌금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모호한 기준으로 사실상 유명무실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6명 이상이 모이고도 일행이 아닌 척하거나 가정집 등에서 은밀하게 모이는 경우 현실적으로 모두 확인할 수 있겠느냐는 것입니다.

[식당 고객 : 그다지 효과 없을 거예요. 체감도 못 하겠고 아마 안 지킬 거예요.]

때문에 현장에 나선 경찰들도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자메이슨 / 잉글랜드 브라이턴 경찰국장 : 시민들의 이해와 경찰의 공무집행을 돕기 위해서는 보다 명확한 규정이 필요합니다.]

영국 정부는 해당 규정을 우선 잉글랜드에 한해 적용하되 실행을 3주 동안 유지할 방침입니다.

월드뉴스 김준호입니다.

<구성 : 이꽃봄 / 영상편집 : 이정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