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해군이 전범기를 단 일본 해상 자위대와 함께 훈련한 사실이 드러난 데 이어, 공군도 유사한 논란에 직면했습니다.
영공을 지키는 전투기가 자칫 일본 전범기업에서 정비를 받을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대책이 없는 실정입니다.
갈태웅 기자입니다.

【기자】

호위 편대와 함께 등장한 F-35A.

활주로에 안착합니다.

지난해 3월부터 들여와 지금까지 20대가 전력화됐습니다.

그런데 이 전략자산을 자칫 일본이 다룰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아시아·태평양에서 F-35를 정비할 권한을 가진 국가는 일본과 호주 뿐이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고장이나 스텔스 도료 문제 등을 해결하려면 외국으로 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더구나 일본에서 정비권을 따낸 곳은 전범기업인 미쓰비시입니다.

미쓰비시는 F-35A 조립 생산에, 일본 차세대 전투기 개발 총괄까지 맡았습니다.

[고노 다로/전 日 방위상(지난 1일): 미쓰비시중공업 1개사로부터 응모가 있었으므로 해당 기업이 공모로 요구하는 (총괄)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한 후 필요한 수속을 진행시켜….]

영공을 지키는 무기를 전범기업에 맡기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 매번 호주로 날아가기도 여의치 않습니다.

청주에서 미쓰비시 공장까지는 900km, 호주는 10배에 가까운 8천500km 거리입니다.

보안 유출에 기술적 문제가 불거질 위험도 있습니다.

실제로 미쓰비시는 생산 기체에 하자를 노출하기도 했습니다.

[TV아사히(지난해 4월): F-35A 전투기가 미사와 앞바다에 추락한 사고에 대해 '이 기체가 과거 2차례 비행 중에 문제가 발생해 비상 착륙했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공군은 "대책을 찾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OBS뉴스 갈태웅입니다.

<영상편집: 장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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