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사건에 대해 "어떤 이유로도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북한에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청와대도 반인륜적 만행이라며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는데요.

문 대통령의 유엔 연설 때문에 사건 전말을 늦게 공개한 것 아니냐는 의혹 제기에는 그럴 이유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어서 배해수 기자입니다.

【기자】

국가안전보장회의 NSC상임위 결과를 보고 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강민석/청와대 대변인: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 북한 당국은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

 

청와대도 북한의 행위는 국제 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으로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고 규탄했습니다.

[서주석/NSC 사무처장:북한은 이번 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한편,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

사건의 최초 보고 시점과 조치 사항도 공개했습니다.

22일 저녁, 실종된 이 모씨가 북측 해상에서 발견됐다는 첩보를 문 대통령에게 첫 서면 보고했고,

----CG1----
북한이 이 씨를 사살한 후 시신을 화장했다는 첩보를 입수한 뒤 23일 새벽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분석한 내용을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했으며 오후에 유엔사를 통해 북측에 사실관계 파악을 요구하는 통지문을 보냈다고 설명했습니다.

----CG2----
그리고 오늘 아침 관계장관 회의를 다시 소집해국방부의 분석 결과를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은 "사실로 밝혀지면 국민이 분노할 일"이라며 "있는 그대로 알리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일각에서 발표 지연 의혹이 제기되는데 대해, "첩보 확인 절차에 시간이 걸렸을 뿐"이라며 부인했습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영상취재:채종윤,이시영/편집: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