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우리 어업지도원을 북한군이 총격 살해한 사건에 대해, 북한이 우리측에 통지문을 보내 왔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사과하면서도, 자신들이 불태운 건 시신이 아닌 부유물이었다며 사건 경위를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향후 남북관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가 등을 우려해 신속히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배해수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공개한 북한 통일전선부 명의 통지문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코로나19로 고통받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불미스러운 일을 안겨 대단히 미안하다고 말했습니다.

[서훈/청와대 안보실장: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 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북측 지도부도 남북 사이에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해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며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해상 단속의 전 과정을 기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나아가 남북의 신뢰가 깨지지 않도록 더욱 각성하며 대책을 세우겠다고 자세를 낮췄습니다.

하지만 사건 경위에 대한 설명은 달랐습니다.

"부유물에 탄 침입자에게 80미터까지 접근해 신분을 물으니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한두번 얼버무린 뒤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4-50미터까지 더 접근해 2발의 공탄을 쏘자 놀라 엎드리면서 도주하려는 정황이 보여 해상경계근무 규정에 따라 10여 발의 사격을 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10여미터까지 접근해 수색했지만 침입자는 없고 많은 양의 혈흔만 발견돼 사살된 것으로 판단하고 방역규정에 따라 부유물을 소각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런 만큼 남측이 '만행', '응분의 대가’등 같은 표현을 쓰는 것은 일방적인 억측으로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영상취재:채종윤,이시영/영상편집: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