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여야가 북한의 우리 어업지도원을 피격한 사건과 관련해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논의했지만, 최종 합의에 실패했습니다.

특정 문구를 두고 입장차가 컸는데 국민의힘이 제안한 긴급현안질의도 여당이 반발하며 논의가 중단됐습니다.

정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서해상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논의하던 여야.

결의안 내용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시신을 불태웠다'는 문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았으니 삭제할 것을 주장하자, 국민의힘이 반발한 것입니다.

[홍정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금일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는 국민의힘의 거부로 무산되었다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배현진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민주당의 규탄결의안 제안서의 제목에는 '공무원'이나 '북한 무력도발'을 지적하는 어떠한 단어도 들어있지 않다.]

긴급현안질의도 결렬됐습니다.

국민의힘이 재차 제안했지만 민주당이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국민의힘은 대통령이 직접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습니다.

북한의 사과문 발표 이후 대통령 주변 인물들이  북한에 잘못이 없는 것처럼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며 질의를 촉구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민주당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정조사, 국정감사를 통해서라도 끝까지 이 점을 추궁해서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생명이 소중하고….]

민주당은 진상규명이 먼저라고 강조했습니다.

당내에 공동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진상규명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보수 야당은 월북 여부 등 핵심적 사실을 가리기도 전에 낡은 정치공세와 선동적 장외투쟁부터….]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을 두고도 격론을 벌였습니다.

결의안은 상임위 회부 50일이 지나 자동상정됐지만 야당이 부적절하다고 반발하며 안건조정위원회에 넘겨졌습니다.

OBS 뉴스 정주한 입니다.

<영상취재: 조성범, 조상민 /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