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선 확진자들의 감염 경로를 신속히 파악해 차단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죠.
정부는 이를 위해 인구 10만 명 이상인 자치단체에 역학조사관을 두도록 의무화했는데요.
그런데 경기도만 해도 역학조사관이 없는 시군이 10곳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 방역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유은총 기자입니다.

【기자】

성남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확진자가 나온 고양시.

지난달 18일 정부 방침에 따라 역학조사관을 채용했습니다.

[은준석 / 고양시 역학조사관: (확진자들의) GPS나 신용카드 내역을 같이 조회를 해서 살펴 봅니다. 추가적인 동선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개정된 '감염병예방관리법'은 인구 10만 명 이상 도시에 1명 이상 역학조사관을 둘 것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깜깜이 감염'이 늘면서 역학조사관들의 역할도 그만큼 커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국회의원이 공개한 경기도 시·군 역학조사관 현황을 보면 역학조사관이 없는 도시는 15곳.

[양기대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경기도) 코로나 확진자도 (전국 확진자의) 18% 이상이 되기 때문에 역학조사관을 채용하는 것이 시급하다….]

OBS 취재 결과, 화성시 등 5개 도시가 9월 중순에 역학조사관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 자료 제출 후 채용이 이뤄진 것입니다.

하지만 의무 도시 6곳은 여전히 역학조사관 채용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구 100만 특례시인 수원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원시 관계자: (역학조사관) 공고가 진행되면서 모집이 돼야 하는데 접수가 안되는 상황이어서….]

상대적으로 낮은 연봉에 지원을 꺼리는 것입니다.

연천군과 가평군 등 소도시 역학조사관에 대한 논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OBS뉴스 유은총입니다.

<영상취재: 유병철·현세진 / 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