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오늘부터 국회 국정감사가 막을 올리지만 아직 증인 채택 문제가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민주당은 정쟁을 부추기지 말라고 비판했고, 국민의힘은 이러다 부실 국감이 될 것이라고 맞섰습니다.
정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국정감사의 최대 전선이 형성돼 있는 추미애 법무 장관 아들 군특혜 의혹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국회 국방위원회는 국감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거친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추 장관을 고발했지만 무혐의 처리되지 않았느냐며 "정쟁으로 흐를 수 있어 증인 채택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의원: 얼마나 더 해야 됩니까? 추미애 장관 자제분 문제는 이제 야당이 우려먹을 만큼 우려먹었습니다.]

국민의힘은 추 장관 아들 문제는 '병역 불공정'이 쟁점인데다 미해소 의혹이 많은데 증인을 단 한 명도 채택하지 않을 수 있느냐고 비판했습니다.

여당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서도 수사 중인 사안이고 국가기밀과 관련돼 증인 채택이 어렵다고 선을 긋자, 유족이 국가기밀을 폭로하겠느냐며 맞섰습니다.

[하태경 / 국민의힘 의원: 증인을 채택하면 정쟁이 된다? 국방위 하지 말자는 거죠. 국방위 없앱시다, 그럼. 개구리 올챙이 시절 모른다고….]

국방위는 결국 국감 계획서만 채택하고 증인과 참고인 문제는 재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여야 지도부도 신경전에 가세했습니다.

민주당은 "허위와 폭로로 얼룩진 막장 국감이 되어선 안 된다"며 "야당의 정쟁과 꼼수에 원칙과 상식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은 피감기관의 자료제출 거부와 여당의 증인 채택 거부로 '부실 국감'이 예상된다며 "감출수록 더 드러날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OBS뉴스 정주한입니다.

<영상취재: 조성범, 조상민 /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