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본 우익 정치인들의 꿈 가운데 하나는, 평화헌법을 바꿔 군대를 보유하는 겁니다.

특히 아베 전 총리는 '집단적 자위권'을 내세워 자위대를 사실상 군대처럼 운영해 왔는데요,

지난해 이맘때에도 호르무즈 해협에 무장한 자위대 파견을 결정해 평화헌법 위헌 논란이 일었습니다.

【아나운서】

(2019년 10월 18일 보도)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해상자위대를 중동 호르무즈 해협 주변으로 파견할 방침을 정하고 검토를 지시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CHANGE=====

이로부터 두 달 뒤인 12월, 일본 정부는 호위함 1척과 P3C 초계기 1대 중동 파견을 확정했습니다.

파견 부대는 올해 말까지를 기한으로 정보 수집과 선박 호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 올해 6월에는, 자국 선박이 외국 조직의 공격을 받으면 해상 자위대가 무기를 사용해 보호하도록 했습니다.

원래 유엔평화유지활동에 참여한 자위대와 관련해, 무기를 사용한 자기방어를 허용했는데, 보호 대상을 일본 선박으로까지 확장한 겁니다.

소위 평화헌법으로 불리는 일본 헌법 9조는 교전권과 무력행사를 영구히 포기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상자위대가 무력 충돌에 개입하는 것은 헌법 위반 소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베 전 일본 총리는, 지난 2016년 자국 그리고 동맹국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무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집단적 자위권' 법안을 발효한 뒤 그 범위를 조금씩 넓혀 왔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평화헌법을 개헌해 군대를 보유하는 겁니다.

아베는 올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몇 차례나 개헌 의지를 보였고, 지난 8월 총리를 사임하면서도 개헌을 못 한 것이 통한의 극치라고 토로했습니다.

아베의 뒤를 이은 것은 스가 요시히데 전 관방장관.

스가 총리는 최근 국가기관인 일본학술회의 회원 임명 과정에서, 평화헌법 지지 학자들을 제외하며 아베의 뜻을 착실히 따라가고 있습니다.

----------------------------------

【앵커】

베네수엘라의 경제난이 몇 년째 계속되면서 고국을 등지는 난민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그 수가 너무 많다 보니, 베네수엘라 난민들을 배척하는 국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해 코로나19 위기까지 터지면서, 이들은 오도 가도 못하는 신세가 됐습니다. 

【아나운서】

(2019년 10월 18일 보도)

극심한 경제난으로 고국을 등진 베네수엘라인들이 주변 나라에서 외국인 혐오와 차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베네수엘라를 떠난 이들은 460만 명에 달하는데요, 이들은 주변 콜롬비아나 페루, 심지어는 미국에까지 흩어져있습니다.

=====CHANGE=====

유엔난민기구의 조사에 따르면, 중남미로 건너간 베네수엘라 이민자 가운데 46.9%가 차별을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이웃 국가들은 처음에는 베네수엘라 난민들을 환영했지만, 이민자 행렬이 끊이지 않자, 이들이 일자리를 빼앗고 범죄를 저지른다며 등을 돌리기 시작한 겁니다. 

하지만 베네수엘라 경제는 이미 파탄이 났고, 일자리도 먹을 것도 찾을 수 없는 사람들은 계속 이웃 국가로 건너갔습니다. 

또 일시적인 피난이 아니라 아예 이민을 결정하는 이들도 늘어났습니다. 

그러자 국제사회도 베네수엘라 난민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뤄야 한다는 인식을 하게 됐습니다. 

지난해 11월 유엔난민기구와 국제이주기구는, 베네수엘라 난민들이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에 13억5천 달러의 기부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호응은 적었고, 올해 코로나19 사태가 터지자 지원 재정은 더 악화했습니다. 

더구나 이주한 국가도 경제 위기를 맞으면서 이곳에서도 일자리를 다시 잃는 상황이 속출했습니다. 

견디다 못한 일부 난민들은 본국으로 돌아갔지만, 고향 땅에서는 바이러스를 퍼트리는 테러리스트 취급을 받기 일쑤입니다.  

타국에서는 성가신 불청객, 자국에서는 위험한 감염자로 외면받으며, 베네수엘라 난민의 설움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1년 전 그 후] 최지해입니다. 

<구성 : 송은미 / 영상편집 : 용형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