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오늘 경기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도 옵티머스 사태가 쟁점이었습니다.
야당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옵티머스의 물류단지 추진 과정을 두고 날선 공방을 벌였습니다.

김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시작부터 옵티머스 관련 의혹으로 설전이 오고갔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옵티머스측의 광주 봉현물류단지 추진 과정에 청탁이나 특혜가 있었는지 따졌습니다.

[박수영 / 국민의힘 의원 : '열흘만에 답을 안 해주면은 동의하는 것으로 이견 없는 것으로 처리하겠다' 이렇게 처리하는 방법이 소위 공무원들이 얘기하는 '패스트 트랙'입니다.]

이재명 지사는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매뉴얼대로 다른 물류단지 신청 절차와 동일하게 처리했으며 광주시가 반대해 더이상의 진전없이 끝난 문제라고 의혹에 선을 그었습니다.

[이재명 / 경기도지사 : 봐주려고 했으면 광주시에 의견 조율 안 하면 되죠. 그냥 허가해버리면 되지 않습니까. 제 권한인데….]

지방자치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인 '인구 50만명 이상 특례시' 지정에 대한 질의도 나왔습니다.

[박완주 / 더불어민주당 의원 : 특례시 명칭 부여가 말씀하신 것처럼 용어가 수평적 개념을 무너뜨리고 지방정부 간 위화감을 조성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지사는 기초 지자체의 행정적 권한 확대는 찬성하지만 조세 권한을 가진 특례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했습니다.

['행정 특례는 얼마든지 인정하자', 지방정부끼리 재정을 조정하면 가난한 도시가 더 가난해지고 부자인 도시가 더 부자가 돼서 옳지 않다….]

이 지사는 '경기북도' 설치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 필요하지만현재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한편, 이 지사는 SNS를 통해 내년부터 국감을 거부할 수 있다고 해 논란이 일자 자료 준비로 바쁜 공무원들에 대한 면피용이었다며 사과했습니다.

OBS뉴스 김대영입니다.

<영상취재 : 이홍렬 / 영상편집 : 조민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