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지난해 서울중앙지검이 옵티머스 관련 전파진흥원의 수사의뢰 사건을 무혐의 처분한 데 대해 법무부와 대검의 합동 감찰을 지시했습니다.
이에 앞서 당시 수사팀 관계자는 내부망에 글을 올려 부실 누락 수사 의혹을 정면 반박했습니다.
김하희 기자입니다.

【기자】

추미애 장관이 어제 저녁 법무부와 대검에 합동 감찰을 지시했습니다.

전파진흥원이 옵티머스를 수사의뢰한 사건이 지난해 서울중앙지검에서 무혐의 처분됐는데, 봐주기 수사 여부나 중앙지검장이던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보고됐는지 여부 등을 감찰하라는 것입니다.

종합국감에서 여당 의원들이 윤 총장 책임론을 내세우며 공세하고, 추 장관이 감찰을 시사한지 하루만으로, 윤 총장을 직접 겨냥했다는 분석입니다.

[추미애/법무부장관(26일): 이 자리에서 검찰총장이 증언한 부분은 상당히 납득되지 않는 점 있기 때문에 감찰 필요성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윤 총장은 그러나 대검 국감에서 이 사건이 부장검사 전결사안이라 보고받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22일): 이거는 사건 자체가 부장전결 사건입니다. 아예 보고가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앞서 당시 담당 부장검사였던 김유철 원주지청장도 내부망에 글을 올려 부실 누락 수사 의혹을 정면 반박했습니다.

전파진흥원과 금감원 조사 결과 문제가 없었다는 진술이 있었고, 동일 내용 사건이 고소 취소로 각하된 점 등을 미뤄 내부 분쟁으로 인한 민원 사건으로 파악됐다며 무혐의 처분 근거를 설명했습니다.

계좌추척과 압수수색 미실시 지적에 대해선 진술이 불분명하고 증거가 부족해 영장발부 가능성이 희박했다고 밝혔습니다.

자신 전결로 무혐의 처분했으며, 규정 위반이 아니라고 일축했습니다.

OBS 뉴스 김하희입니다.

<영상취재: 김세기/ 영상편집: 조민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