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아동성범죄자 조두순의 출소가 50일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시민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조두순을 24시간 밀착감시하는 등의 재범방지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우승원 기자입니다.

【기자】

조두순은 오는 12월 13일 출소합니다.

앞서 재범 위험성을 높게 판단한 법무부의 보고서가 공개되며, 지역사회에선 조두순의 재범을 막을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습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지난 27일): 국가는 국민보호에 사명이 있습니다. 피해자와 지역 주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가용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가 오늘 조두순의 재범방지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조두순의 거주지 반경 1㎞ 안에 CCTV를 추가 설치하고 경찰 순찰 인력과 방범시설물 등을 집중 배치할 예정입니다.

관할경찰서에 '조두순대응팀'을 지정하고 '피해자 접근금지' 명령을 지키는지도 계속 감시합니다.

법무부는 조두순 전담 보호관찰관을 지정해 밀착감시합니다.

보호관찰관은 주 4회 이상 조두순을 직접 만나 상태를 확인하고, 매일 불시에 직장이나 집을 찾아가 행동을 관찰합니다.

밀착 감시를 위해 법무부와 경찰, 안산시는 전자감독 협의체를 구축했습니다.

안산시는 시내 3천6백여 대인 CCTV를 내년 상반기까지 2배 늘려 감시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여성가족부는 피해자 지원과 보호에 집중합니다.

피해자가 원할 시 조두순의 보호조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제공하고, 경제적 지원과 심리치료를 지원합니다.

관련 법 개정도 추진됩니다.

다음 달 전자장치부착법을 개정해 피해자에게 접근하는 것과 아동시설의 출입, 음주를 금지하는 등 조두순에게 준수사항을 적용할 방침입니다.

OBS뉴스 우승원입니다.

<영상취재: 전종필 김영길 / 영상편집: 민병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