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헌정사상 초유의 직무배제·징계청구를 당한 윤석열 검찰총장은 곧 소송등 대응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 문제로 검찰 내부는 온종일 들끓었고, 평검사 회의가 열릴 조짐도 나오고 있습니다. 추 장관은 다음주 검사징계위원회를 열 것으로 보입니다.

첫 소식, 김하희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직무배제 조치로 대검은 차장 직무대행 체제로 들어갔습니다.

위법·부당 조치라며 법적 대응의지를 밝힌 윤 총장은 곧 법원에 집행정지 신청과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 총장은 "개인의 직이 아닌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지키기 위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뜻을 확고히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대검은 비위 혐의를 모두 부인했습니다.

언론사 사주 만남에서 사건 얘긴 없었고, 재판부 사찰 의혹도 공개정보에 불과하며, 채널A·한명숙 사건 감찰 방해나 대면조사 거부도 절차를 모르는 지적이며, 국감 발언으로 정치적 중립 훼손을 얘기하는 것도 맞지 않다고 반박했습니다.

특히 '재판부 사찰 의혹' 보고서를 쓴 검사는 "공개 자료로 쓴 정상적 업무수행이었고, 법무부의 해명 요구도 일절 없었다"고 공개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검 감찰부는 뒤늦게 사찰 증거를 찾는다며 수사정보담당관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 내부는 온종일 들끓었습니다.

내부망에는 "정치적 폭거로 역사에 고발", "집권세력 비난하는 수사 직무정지 선례 남겨"라는 글부터

"정권 불이익 수사시 총장도 직무배제 시그널","사찰 의혹은 판사들 보라는 얄팍한 전략"등 거센 비판이 잇따랐습니다.

평검사들로 구성된 대검 검찰연구관들은 "위법·부당하다"며 첫 집단성명를, 부산지검 동부지청 평검사 일동도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올렸고, 일선청에서 잇따라 평검사 회의가 열릴 조짐도 감지됩니다.

한편, 추 장관은 자신이 위원장으로 있는 검사징계위를 다음 주 소집할 전망입니다.

OBS 뉴스 김하희입니다.

<영상취재: 김세기 / 영상편집: 민병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